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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A, CPC, CPM, CTR 등 온라인 광고용어 총정리

스마트워커 2023. 7. 18. 0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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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온라인 광고에 사용되는 용어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온라인 광고를 접할 때 낯선 용어들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이 글을 통해 몇 가지 중요한 용어들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를 막 시작한 분들에게 도움이 많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CPA, CPC, CPM, CTR 등 온라인 광고용어 총정리

 

 

01. CPA 광고 (Cost Per Action)

CPA는 내가 원하는 사용자의 특정 액션(회원가입, 설치 등)을 유도하는데 사용된 비용입니다. 액션을 보장하고 그에 대해 비용이 과금되는 형태의 광고상품입니다.

 

 

02. CPC 광고 (Cost Per Click)

CPC는 클릭당 비용을 의미합니다. 클릭당 비용이 낮을수록 비용 대비 많은 유입이 있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네이버 검색광고의 전체 평균 CPC는 300원대 정도라고 합니다. 애드센스의 경우 CPC가 높으면 높은 광고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CPC를 높이기 위해서는 방문자가 광고에 노출될수록 광고를 클릭할 수 있는 확률을 높이는 환경을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외국인을 대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면 가장 먼저 외국어 광고를 제거해 주는 등 쓸데없는 광고들을 제거해주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광고 노출율이 높지만 수익률이 저조한 광고를 차단해주는 방법도 CPC를 높일 수 있는 방밥입니다.

 

 

03. CPM 광고 (Cost Per Mille)

(출처: 구글 에드센스 고객센터 용어집)

CPM은 광고 1,000번 노출당 비용을 의미합니다. 광고 노출 횟수에 대해 일정 금액을 지불하는 가격 모델입니다. 즉, CPM이 500원이라면 천 번 노출당 500원이 비용으로 집행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클릭은 보장되지 않지만 노출수는 보장되는 광고상품입니다.

 

CPM은 클릭당 비용 모델(CPC)과 달리 노출에 더 초점을 맞추므로 브랜드 인지도에 초점을 맞추거나 특정 메시지를 전달하는 광고주가 이 가격 모델을 흔히 사용합니다.

 

CPM은 광고비를 노출수로 나눈 후 1,000을 곱합니다. 계산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CPM 계산방법


CPM = (총 캠페인 지출액 / 노출 수) x 1,000

 

예를 들어, $1,000의 광고비로 1,000,000회 노출된다면, CPM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CPM = ($1,000 ÷ 1,000,000) × 1,000 = $1

따라서, 이 광고는 1,000회 노출 당 $1의 비용이 집행됩니다.

 

 

 

04. CTR (Click Through Rate)

노출 대비 클릭한 비율을 의미합니다. 광고의 효율성을 평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05. CPI 광고 (Cost Per Installation)

CPI는 설치당 비용을 의미합니다. 모바일 게임 등 모바일 앱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에서 많이 사용되며, 설치 당 비용을 과금하는 형태로 광고주는 비용 내에서 설치 수를 보장 받을 수 있습니다.

 

 

06. CPP 광고 (Cost Per Period)

기간 보장형 광고상품을 의미합니다.

 

 

 

 

07. ROI (Return On Investment)와 ROAS (Return On Ads Spending)

투자 수익률과 광고수익률을 의미하며, 광고 효과를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ROI 계산방법


ROI = (순 수익금 / 순 투자금) X 100

 

ROAS  계산방법


ROAS = (해당 광고로부터의 매출 / 광고 비용) X 100

 

ROI(Return on Investment)와 ROAS(Return on Advertising Spend)는 모두 광고 캠페인의 성과를 측정하는 지표지만, 그 중점과 계산 방식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ROI는 광고 캠페인에 투입된 총 비용을 계산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 비용은 광고 자체의 비용 뿐만 아니라 IT, 소프트웨어, 디자인, 배포 등과 같은 추가 경비를 모두 포함합니다. 그리고 광고 캠페인으로부터 얻은 전체 수익을 측정하여 전체적인 캠페인 투자 수익을 계산합니다.

반면, ROAS는 광고 캠페인으로부터 직접 발생하는 수익에 초점을 맞춥니다. ROAS는 광고 게재 비용과 광고로 얻은 수익과의 비율을 계산하여 광고가 얼마를 창출했는지를 측정합니다. 이 때, 추가적인 비용들은 고려하지 않습니다.

요약하자면, ROI는 광고 캠페인에 드는 총 비용과 전체 수익을 고려하여 전체적인 투자 수익을 계산하는 지표입니다. 반면, ROAS는 광고로부터 직접 발생한 수익과 광고 게재 비용 간의 비율을 계산하여 광고의 효율성을 측정합니다. ROAS는 추가적인 비용보다는 광고로부터 얻은 수익에 집중하여 광고 캠페인의 성과를 판단하는데 사용됩니다.

 

 

 

08. DA (Display Ads)

디스플레이 광고는 일반적으로 온라인 배너 광고로 알려져 있습니다. 인터넷 공간에 띠나 박스 형태의 이미지로 노출되는 광고입니다. 네이버 롤링보드나 구글의 GDN과 같은 인터넷 서비스나 콘텐츠를 제공하는 매체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09. SA (Search Ads)

검색 광고 또는 키워드 광고를 의미합니다. 네이버 파워링크나 다음 프리미엄링크 등 검색 시 하단에 표시되는 광고를 말합니다.

 

 

 

10. 네트워크 배너 광고

네트워크 배너 광고는 구글의 GDN이나 리얼클릭 등 여러 매체의 공간을 묶어 판매되는 배너 광고입니다. 다수의 매체에 동시에 광고 노출이 가능하며, 비용 대비 노출량과 클릭수가 많은 편입니다.

 

 

11. Impression (노출량)

광고가 얼마나 보여졌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노출 수가 많을수록 노출에 대한 클릭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렇게 온라인 광고용어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이런 용어들을 이해하면 온라인 광고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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